
대학원강의
공력탄성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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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목의 개요
대기권을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 구조물에는 관성력, 탄성력, 그리고 공기력들이 작용하고 있으며,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비행체 구조물의 안정성 및 응답 특성이 독특하게 나타남을 알아본다. 특히 이들의 상호작용은 정적 및 동적 불안정성의 비행 영역을 가져올 수 있으며, 그 대표적인 현상이 다이버전스와 플러터이다. 이러한 현상을 지배하는 비행체 구조물의 관성력, 탄성력과 공기력 (특히 비정상 공기력)을 해석하는 기법을 알아보고, 각각 고정익 항공기, 회전익 항공기, 터보 회전기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력탄성학적 현상을 파악한다. 그리고 제어이론에 따라 이러한 현상을 방지 또는 회피하고자 하는 노력을 간단하게 소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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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.A
이창배 ( lcb_109@snu.ac.kr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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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적 평가 방법
중간, 기말 고사 60%, 과제물 (4-5회) 35%, 출석 5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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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재 및 참고서
1) Bisplinghoff, R. L., et al., "Aeroelasticity," Addison-Wesley, 1955.
2) Dowell, E. H., et al., "A Modern Course in Aeroelasticity," Kluwer Academic, 3rd Ed., 1995.
3) Bielawa, R. L., "Rotary Wing Structural Dynamics and Aeroelasticity," AIAA Education Series,1992.